2009년 7월 28일 화요일

우분투에서 윈도우 공유프린터 사용하기

리눅스가 서버로 사용되는 환경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소형 사무실이라면 프린터는 윈도우환경의 PC에 물려있고 특별한(^^;) 당신만이 리눅스를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. 물론 나도 그렇다. ^^;

윈도우끼리는 무척 쉽지만, 다른 OS간이라면 골아플것이라 생각하지만 의외로 쉬울 수 있다. 바로 삼바(samba)를 활용하는 것인데, 삼바는 서로 다른 OS간의 파일이나 프린터공유를 위해서 만들어진 일종의 프로그램이자 프로토콜(smb://사용)이다. 자세한 사항은 구글링을 하거나 리눅스랩의 삼바에 관한 글(http://www.linuxlab.co.kr/docs/4-9.htm)을 읽어보시길 권한다. 우리집에는 구형xbox의 파일공유를 위해 삼바를 이용하기도 한다.

서론이 무척 길었는데, 내용은 간단하고 무척 쉽다. 아니 우분투 9.04에서는 무척 쉽게 설정할 수 있다. 다른 우분투버젼에서는 사용을 못해본 관계로 잘모르겠다. --;;

먼저 윈도우XP PC에서 프린터를 공유프린터로 설정하고 공유이름을 잘 알아둔다. 그리고 우분투 9.04에서 '시스템-관리-인쇄'를 선택해서 프린터추가를 한다.




여기서 'Windows Printer via SAMBA'를 선택하고 오른쪽에 SMB프린터란에 ip와 공유프린터이름을 적는다. 그리고 아래 확인을 누르면 공유프린터가 확인되었다는 메시지가 뜰것이고 다음에 자세한 사항을 설정할 수 있다. smb://ip/printer

나의 경우를 예로 들명 'smb://192.168.0.2/HP Photosmart C4380' 이다.
찾아보기를 선택하면 네트워크의 PC를 볼 수 있는데 프린터까지 접속을 할 수가 없었다. 그리고 workgroup과 작업pc를 설정해줘도 프린터를 찾을 수가 없어서 아예 ip와 프린터이름을 다 지정해주니 바로 통과였다. smb://작업workgroup/작업pc/프린터이름 이렇게 해도 되긴 한다.

그리고 윈도우에 암호설정이 되어 있으면 그것을 물어본다는 옵션이 있는데 나는 암호를 걸어놓지 않아서 문제가 없었다. 나중에 암호 걸려있는 사무실에서 한가할때 이 옵션은 테스트하고 문제가 있다면 내용추가를 하겠다.

[2009/08/01 추가내용]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사무실에서 실험해봤다. 위에 설명대로 똑같이 했는데, 이번에는 사용자인증(아이디/패스워드)을 요구한다. 나는 윈도우즈의 계정을 말하는 줄 알고 입력했는데 프린트는 안되고, 우분투의 아이디/패스워드를 입력하니 프린트가 된다.
사용자계정을 요구할때는 우분투의 계정을 입력하면된다. (이해는 잘 안된다 --a)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

프린터기 종류를 선택하고 나면 위 스크린샷에서 테스트프린팅도 할 수 있고 품질과 같은 여러 설정을 할 수가 있다. 그리고 프린트를 하면 그걸로 끝이다.


우분투의 초보로서 다른 시작하는 분도 나와 같은 삽질을 피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글을 쓸려고 생각했었는데, 여러모로 나의 게으름이 허락하지 않는다. T-T 그래서 중구난방일지는 몰라도 그때그때 생각나고 필요한데로, 열정이 있을 때 글을 쓸려고 한다.
그리고 아무리 우분투가 편해졌다 하더라도 메이저환경이 아닌 이상 익숙하지 않을텐데 삽질 좀 하고 그래야 애정도 생기고 그 방법도 익히게 되지 않겠나. --
어째든 공유프린터기 사용하기를 GUI에서 모든게 쉽게 해결되니 왠지 아쉬운 감도 있었다. ^-^; 리눅스는 삽질이 기본인데... ^^;;

댓글 1개:

  1. 제조회사 및 모델명에서 HP photosmart c4380 프린터를 바로 찾았나요? 전 Sindoricoh LP 1800 쓰는데, 이건 찾을수가 없어서요;; 메이져 회사가 이래서 좋은건지...

    답글삭제